본문 바로가기

의학과 생활

심장병의 정의

심장병 환자와 재활


심장병으로 급성기를 넘긴 환자는 약해진 심폐와 운동기능을 다시 정상적으로 만들어 일반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하며 재발할 수 있는 위험 인자나 생활 습관등 여러가지를 관리해야 한다. 특히 심장질환중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은 재발률이 엄청 높기 때문에 생활습관과 같은 위험인자를 잘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심장재활 프로그램은 일차적으로 심장병의 대한 교육과 일상생활에서의 주의점과 운동요법에 대해 상담과 교육을 진행하고 운동부하검사로 환자의 심폐기능과 운동능력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운동처방을 한다. 퇴원직후에 환자들은 의료진의 관리감독 하에 통원 및 운동치료를 시행하고 심전도나 혈압등을 확인하여 건강상태를 잘 체크하며 환자 한사람한사람 마다 심장질환이 생기거나 재발할 수 있는 원인과 잘못된 생활습관을 찾아내 바르게 교정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게 한다.


심장재활 프로그램은 시기에 따라 세가지 단계로 나뉘는데 제1단계 심장재활은 질환으로 인해 입원하는 동안 병원에서 진행하는 재활운동과 그 후 퇴원하고 나서 일상으로 돌아가 생활에 맞춰 진행하는 교육과 훈련이다. 2단계는 재활은 퇴원 후 2~3달간의 통원 치료인데 이전 단계보다 높은 강도의 운동을 진행하고 그와 함께 위험한 부분은 철저히 관리하며 나쁜 생활습관을 바꾸도록 하는 훈련이다. 마지막 3단계 재활프로그램은 앞에 단계로 인해 좋아진 심폐기능과 운동능력 그리고 위험인자 좋아진 생활습관을 지속적으로 꾸죽히 관리하며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온몸에 산소가 도는 과정과 질환들


심장이란 기관은 신체의 모든 부분에 혈액을 잘 공급하기 위해 중앙에서 펌프 역할을 하는 곳인데 그 기관의 역할이 약해지면 그만큼 구석구석 온몸에 혈액이 공급되지 못한다. 이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몸이 일할때 필요한 주요 에너지원인 산소가 혈액을 타고 우리몸 구석구석으로 가기 때문이다. 이런 산소가 몸에서 부족하게 되면 몸의 세포들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죽어버리게 된다.


신체가 아무것도 하지않고 쉬고있을때는 많은 양의 산소가 필요하지 않아서 심장이 크게 일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운동을 하듯 몸을 많이 움직인다면 그만큼 몸에 산소가 필요해 심장의 일을 많이 해야하기 때문에 빠르게 뛰고 펌프질을 해주어야한다.


몸에서 산소가 공급되는 역할을 하는것은 심장만의 일이 아니고 폐에서 부터 시작되 심장을 통해 말초혈관을 지나 근육조직에서 세포로 들어가는 과정으로 몸에 산소가 공급된다. 그래서 심장이 혈액이 보내주는 역할을 하지만 하지만 심장뿐만아니라 중간과정에서 어느것이 문제가 생기든 산소공급에 문제가 생긴다.


폐에서 호흡으로 공기중의 산소를 들여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몸밖으로 내보내는데 호흡기 질환이 있게 되면 폐를 통화 들어오는 산소의 양이 줄어 부족한 현상이 발생되게 되고 폐를 통해 들어온 산소가 혈액에 흡수되어 적혈구속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데 빈혈이 있게 되면 결합한 산소가 이동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우선 이렇게 들어온 산소는 혈액을 따라 심장으로 가고 앞서 말한대로 심장에서 온몸으로 퍼져 나간다. 그런데 심장병이 있는사람 알 수있다 시피 산소공급능력이 낮다.


여러가지 심장질환들이 있지만 특히 관상동맥에 막히는 질환인 허혈성 심장병은 심장 자체 근육에 가야할 혈액과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게 되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허혈성 심장병 환자들은 운동을 하는 등의 신체활동으로 몸속에 산소를 필요로 하면 그리고 그걸 운반해야하는 심장근육도 산소가 필요한데 그걸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서 다른 신체부위로 보내야할 혈액을 심장이 더 사용하면서 산소전달력이 떨어지는 병이다. 


여러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원인중 이 허혈성 심장병이 3분의 1이 될 정도로 주된 심장병이라고 볼 수있는데 위에 기술했다 시피 치료는 심장이 혈액을 덜 사용하면서 다른 신체부위에 혈액을 적절하게 보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액은 혈관을 타고 신체의 여러 기관과 근육으로 흘러가는데 혈관이 잘발달된 근육일 수록 자연스레 많이 혈액이 들어가는데 운동으로 근육이 발달하면 그런 근육에는 혈관이 잘 발달되어 많은 혈액을 받는다.


근육내에 미토콘드리아라고 하는 작은 기관이 있는데 이 기관이 산소분해 효소를 가지고 있어 산소를 이용해 에너지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이 미토콘드리아가 만드는 에너기자 근육을 움직이는 에너지로 그로 인해 우리몸이 움직일수 있다. 그러므로 근육속의 미토콘드리아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